경주 APEC 정상회의 개최. 홍보영상, 행사기간 및 행사내용? 2024년 9월에 2025 APEC 정상회의가 경주에서 유치하는 것을 확정 지었습니다. 그리고, 2025년 2월 24일 오늘부터 2025년 3월 9일까지 SOM 1 (제1차 고위관리회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한창 뉴스에서도 APEC에 대한 소식이 나오고 있는데 경주 APEC 정상회의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홍보영상은 정말 눈길을 끕니다.



경주 APEC 정상회의 개최. 홍보영상, 행사기간 및 행사내용은?


앞서 언급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고위관리자회의(SOM 1)는 아래의 내용을 점검하는 차원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적으로 최종점검을 하며, 정상회의 시 각 안건을 미리 확인하는 차원입니다.
- SOM이란, 'Senior Officials Meeting'의 약자며, 고위관리회의를 말합니다.
- APEC 내에서 정상회의 주요 의제에 관한 실질적인 협의 및 결정을 이끄는 핵심협의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정말 쉽게 말해서, 사전답사 및 줄 건 주고받을 건 받자는 최종 의제를 실무진에서 점검하는 것입니다.
- 오늘 2월 24일 ~ 3월 9일까지 총 14일간 총 100여 차례 회의가 개최. 약 2000여 명이 경주를 방문합니다.


이렇게 말 그대로 전반적인 APEC준비에 대한 최종 준비를 위하여 각국의 정상들이 참석하기 전 최종점검을 하는 사안입니다. 그렇다면, 경주 APEC 정상회담은 언제 개최를 하는 것일까요? 사실 정확한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회의를 거치고 최종 날짜를 조율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날짜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주 APEC 정상회의 일정은 2025년 10월 말~11월 초


자! 이제 APEC에 대한 정의를 이야기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 APEC : Asis-Pacific Economy Cooperation. 말 그대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을 위한 국제기구입니다.
- APEC의 회원국은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4강을 비롯해 태평야 연안 21개국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 동아시아 (12) : 한국, 중국, 일본,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 미주 (5) : 미국, 캐나다, 멕시코, 페루, 칠레
- 대양주 (3) 및 기타 (1) : 호주,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러시아
- 옵서버 기구 (3) : ASEAN사무국, 태평양제도포럼(PIF) 사무국, 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PECC)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경주 APEC 정상회의 주요 정보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행사명 : 제32차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 행사기간 : 2025년 10월 말 ~ 11월 초
- 개최도시 : 경북 경주시 (경주보문단지 국제회의복합지구)
- 참석 : 21개 회원국 정상 및 대표단, 기업인, 언론인 등 6,000여 명 예상
- 정상회의 주간 국내 등록인원 포함 시 2만여 명 참석이 예상됩니다.
- 경주시의 총인구가 24만 5천 명 정도인데, 10%가 순간적으로 늘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정상회의 주간 국내 등록인원 포함 시 2만여 명 참석이 예상됩니다.
- 규모 : 분야별 고위관리 / 장관회의 등 200여 회 연중분산개최.
- 주관기관 : 아시아. 태평양경제협력체 / 외교부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적 개최

경주에서는 엄청나게 홍보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번에 과연 기대가 되는 부분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문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그것도 궁금한 상황입니다. 현재 언론 보도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 2월 15일 조선일보 : 트럼프, 푸틴, 시진핑, 이시바.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 참석!
- 2월 10일 영남일보 : 북한 김정은 참석 추진?
- 그런데, 트럼프가 김정은 참석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직 언론보도에 크게 나오지는 않지만, 경주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엄청나게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경주홍보를 위하여 AI를 이용한 영상자료의 이미지는 정말 최고인듯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5년도에 부산 APEC 정상회의를 개최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푸틴, 조지부시, 노무현, 고이즈미 준이치로, 후진타오 등 주요 국가의 대통령 또는 총리가 참석을 했습니다. 이번에도 경주에서 다 같이 모여 경제협력을 약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딱 20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APEC을 개최하는 것입니다.
아마 올 10월 말 ~ 11월 초까지 경주가 엄청 들썩일 것 같다는 생각이 됩니다. 경주의 자영업자분들 오래간만에 웃음을 띠울 것으로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댓글